물류‧문화 등 비교우위 분야 진출 확대 긴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한중 수교 25주년을 맞이하여 8월 24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중국의 지역별 서비스업 육성전략과 한중협력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국사회과학원 및 주요 지역의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석한 이번 세미나는 중국의 서비스업 육성정책과 한중 양국의 서비스업 경쟁우위를 짚어보고, 지역별로 환경, 문화, 물류업 협력 방안 및 서비스무역 자유화 추진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정택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중 협력은 동북아 평화와 발전에 중요한 요소로 양국은 경색된 관계를 풀기 위한 해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플랫폼 및 새로운 산업생태계 구축과 관련한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부문의 협력이 중요하다고도 언급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이상훈 KIEP 부연구위원은 중국경제가 성장 속도, 경제구조, 성장동력, 고용 등에서 서비스업이 주도하는 경제로 변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물류, 의료,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분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발표에서 자오진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은 양국의 서비스업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한국은 여행, 운송, 건설, 보험·연금, 개인·문화·여가 서비스 분야에서 중국보다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나, 운송과 건설부문의 경쟁력 격차는 점차 축소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2세션 발표에서 리바오린 산둥성 환경보호기술센터 수석연구원은 양국의 환경협력 사업은 “기존 오염원 관리에서 탈피해 중국 환경시장의 새로운 수요에 부합해야 하며 향후 중국의 대형 종합 환경서비스 기업과 한국의 기술형 중소기업간 협력이 주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광둥성 중산대학의 마오옌화 교수는 광둥성의 중·홍콩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 서비스무역 자유화 추진 사례를 소개했다. 이를 토대로 한중 양국은 FTA를 기반으로 한 순차적인 서비스시장 개방과 제도적인 협력을 추진하되, 특히 한중 FTA의 지방경제협력 시범사업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쓰촨성 청두시사회과학원의 천자저 부원장은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추진에 따른 방대한 물류 수요를 강조하며, 중국 서부지역 물류거점 구축과 디지털 물류시스템 시장으로의 진출 등 한국과의 협력방안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