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운조합이 강원도와 속초항 국제 크루즈터미널 운영관리 계약을 체결하고, 오는 9월부터 터미널 운영관리에 본격 돌입한다.

강원도와의 이번 속초항 국제 크루즈터미널 운영관리 계약은 조합이 오랜 기간 쌓아온 전국 주요 연안·국제 여객선 터미널 관리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원동력으로 체결된 것으로, 여수엑스포(박람회) 등 대형 국제행사 시 조합의 여객선 터미널 운영 경험이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조합은 제주, 군산 및 과거 여수엑스포 크루즈터미널 운영 경험이 있는 전문 인력을 속초항 국제 크루즈터미널에 속속 투입하여 터미널의 조기안정화에 만전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조합은 지난 77년도부터 전국연안여객터미널을 관리 운영해왔으며, 현재는 국가와 지자체로부터 전국 19개 연안 및 국제여객선 터미널을 위탁받아 관리 운영하고 있다. 지난 한해 조합이 운영하는 터미널을 이용한 인원은 약 540만 명에 이른다.

한홍교 이사장 직무대행은“터미널이 조기에 안정화 될 수 있도록 조합 차원의 모든 역량을 쏟을 예정이다. 내년 평창올림픽에 바닷길을 이용한 첫 관문인 속초항 국제 크루즈터미널이 내·외국인에게 가장 쾌적한 터미널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합은 속초항 국제 크루즈터미널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향후 대산항 등 운영 예정인 국제터미널의 관리를 도맡을 수 있도록 사업 역량을 갖추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