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분야의 잘못된 업무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해양수산분야 3관 혁신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16일 세종청사에서 첫 회의를 갖는다. 3관이란 관행안주(慣行安住),  관망보신(觀望保身), 관권남용(官權濫用)을 말한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지난 6월 취임사에서 해양수산부가 관망(觀望), 관행(慣行), 관권(官權)의 자세를 버리고 국민들을 섬기고 봉사하는 조직으로 거듭날 것을 당부했고 그 노력의 일환으로 3관 혁신 협의체가 출범하게 됐다.

3관 혁신 협의체는 시민단체, 관련 학계 등 민간 위원들이 다수 참여하며 공무원이 아닌 일반 국민의 시각에서 해양수산 행정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해양수산 행정 구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의체는 해양․수산․해운해사항만 분야 등 3개 분과 21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분과별 회의는 격주로, 전체회의는 분기별로 개최한다. 16일 열리는 첫 회의에서는 분과별 중점 추진과제와 앞으로의 세부 추진계획을 논의하며, 이후 정기 회의를 통해 추진실적을 지속 점검하고 추가 과제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우선 해운업 위기극복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선박안전관리체계 내실화, 어촌계 진입장벽 완화, 어업보상제도 및 설계, 시공 일괄입찰제도(턴키) 개선을 통한 항만시설공사 효율화 등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김영춘 장관은 “그간 세월호, 한진해운 사태 등으로 인해 많은 질타를 받았던 해양수산부가 환골탈태(換骨奪胎)하여 국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일류부처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