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인해 국내 크루즈 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향후 중국 위주의 여객 유치 전략을 수정해, 다국적 크루즈 관광객 유치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 천안을)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인천항만공사와 부산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크루즈 여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인천항의 경우 작년 16만5088명이었던 크루즈 승객수가 올해 2만9595으로 13만5493명(82%)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중국인 승객은 작년 15만1675명에서 4788명으로 14만6887(96.8%)나 줄어들었다.

일본과 타 지역의 관광객이 약간 늘었지만, 중국 관광객 감소세를 상쇄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적이었다.

부산항의 피해 또한 만만치 않다. 작년 57만2550명이었던 크루즈 승객수는 올해 15만9577명으로 41만2973명(72.1%) 감소했는데, 이 중 중국인 승객은 45만2367명에서 5만9597명으로 39만2770명(86.8%)나 줄어들었다.

인천항과 부산항을 입항하는 크루즈선의 출발지를 살펴보면 중국의 사드보복을 재차 확인할 수 있다. 인천항의 경우 작년 총 62항차 중 중국발 크루즈선이 52항차로 84%에 달했던 반면, 올해는 18항차 중 단 1항차 뿐인 것으로 밝혀졌다. 부산항의 경우 작년 총 209항차 중 중국발 크루즈선이 148항차(70.8%)에 달했던 반면, 올해는 총 101항차 중 23항차(22.8%)만이 중국발 크루즈선이다.

중국인 여객수 감소는 결국 항만공사 크루즈 여객 수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항만공사의 크루즈 여객 수입은 선박입출항료, 접안료, 항만시설이용료로 구성되어 있다.

인천항만공사의 경우 작년 6억2600만원에서 올해 1억4600만원으로 76.7%나 수입이 감소했고, 부산항만공사의 경우 작년 25억9700만원에서 올해 10억7800만원으로 58.4% 가량 수입이 감소했다.

박완주 의원은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이후 국내 크루즈 산업이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또 다시 어려움에 처했다”며 “중국발 리스크를 지금이라도 최소화하지 않으면 국내 크루즈 산업은 매번 중국에 좌지우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박 의원은 “항만공사는 중국 위주의 여객 유치 전략을 수정해 다국적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며 “대만, 홍콩, 동남아 등 새로운 크루즈 시장 개척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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