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가 15일(수) 투발루 수도 푸나푸티에서 ‘한-투발루 간 항만개발 및 해안방재사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남태평양의 작은 도서국 투발루는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매년 5mm씩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어 전 국토가 수몰위기에 처해 있다. 작년 11월 투발루 총리가 우리측에 해수면 상승 대응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여, 올해 8월부터 투발루 해안방재사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조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안방재 뿐 아니라 해양수산 전 분야에 걸쳐 투발루와의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15일 체결식 에는 김영춘 장관을 대신하여 권준영 해양수산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이 참석하고, 투발루 측에서는 모니스 투바카 라파이(Monise Tuivaka Laafai) 통신교통부 장관이 참석했다.

양국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해안방재 분야의 기술과 경험을 교류하고, 인적 자원 교류 및 교육 훈련사업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해안방재 분야 뿐 아니라 항만 시공 등 보다 넓은 분야에 대해 양국 및 제3국이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공동 참여하고, 국제기구에서 지원하는 해안방재분야 사업 참가 시에도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앞으로 해양수산 분야 전반에 걸쳐 양국 간 협력이 증진되고, 내년 유엔 개발계획(UNDP)에서 녹색기후기금(GCF)로 추진 예정인 투발루 해안방재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유엔개발계획(UNDP)에서는 녹색기후자금(GCF)으로 투발루 해수면 상승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총 3천 6백만 달러(한화 약 400억원)를 지원할 계획이며, 우선 2018년 260만 달러를 들여 투발루에 대한 환경, 경제성 평가 용역을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