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1월 17일 부산 수영만 해역에서 덴마크해사청과 함께 육상-선박 간 항행정보 통신시스템으로 개발 중인 ‘e내비게이션 국제정보공유체계(해사클라우드, Maritime Cloud)’ 실해역 시험을 실시한다.

그동안 운항중인 외국선박에 항행안전정보를 제공하려면 선박에 탑재된 아날로그 통신장비를 이용하여 문자, 음성 또는 팩스로 전달해야만 하여 선박의 국적, 통신매체 등에 따른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e내비게이션의 핵심 기술인 디지털 통신 인프라를 활용한 국제정보공유체계가 도입되면, 이러한 제약 없이 표준화된 항행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형 e내비게이션 사업’의 일환으로 덴마크, 스웨덴과 협약을 맺고 국제정보공유체계를 공동으로 개발하며 이 분야 국제표준을 선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한-덴마크 공동 연구진은 작년 12월 군산 비응항 앞 해역에서 국제정보공유체계를 활용하여 우리 국적 선박에 대해 항행안전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올해에는 부산 해역에 들어온 덴마크에 등록된 선박이 조위정보를 비롯한 항행안전정보를 요청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제공받기까지의 전 과정을 검증하는 시험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실해역 시험에서는 세계 최초로 우리 연안에 구축될 예정인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aritime)’이 활용된다. 우리 연안에서 외국 국적 선박에 항행정보를 제공하는 전 과정이 단일 운영체제 하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고, 통신이 단절되더라도 안정적으로 메시지가 전달되도록 하는 기술(로밍)도 함께 검증할 계획이다.

임현택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이번 성능시험을 통해 e내비게이션의 핵심 기술이자 선박의 국적에 구애받지 않고 육상-선박 간 실시간 정보교류가 가능하도록 하는 국제정보공유체계의 성능을 확인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이 분야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덴마크 등 주요국과의 협력을 통해 한국이 e내비게이션 분야 국제 표준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