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양창호) 중국연구센터와 KOTRA간 업무협력 일환으로 KMI 중국연구센터의 해운·항만·물류분야 리포트 14회분이 상해 무역관과 시안 무역관 홈페이지에 각각 게재됐다.

시안무역관은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구랍 27일 시안에서 개최된 ‘2017년 KMI 중국물류포럼’ 홍보를 위해 행사안내를 미리 공지하기도 했다. 이번의 협력은 양 기관 간 좀 더 다양한 업무로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고, 중국에 있는 다른 무역관과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 KMI 중국연구센터는 한국무역협회에서 운영 중인 무역정보포털인 ‘글로벌비즈니스(www.kita.net)’와 ‘해외무역정보(www.tradenavi.or.kr)’에 게재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한국무역협회 상해대표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고, 더 나아가 네이버 중국판인 ‘차이나랩(China Lab)’에도 링크하기 위한 협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KMI 중국연구센터는 중국내 문헌자료 조사, 현지실사 및 중국내 전문가 칼럼을 통해 해양·수산·해운·항만·물류 분야 ‘KMI 중국리포트’를 격주로 발간하여 중국 및 우리나라 기업, 대학 정부기관 등 정책수요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KMI 양창호 원장은 “앞으로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제조기업과 물류기업의 물류애로를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조사사업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