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공제사업 목표달성 전진대회 개최

한국해운조합이 올해 공제사업 목표를 776억원으로 정하고 계약자에게 보다 유리하도록 선박공제약관을 개정하는 등 공제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해운조합(이사장 직무대행 한홍교)은 2018년 1월 25일부터 26일까지 양일간 경기도 고양시 소재 동양인재개발원에서 본·지부 공제담당자, 손해사정업체 대표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KSA Hull·P&I 공제사업 목표달성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해운조합은 조합 공제사업의 연간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전략 수립과 직원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공제사업 전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도 각 지역별 공제사업 환경에 따른 영업전략 발표와 조합공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건의사항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토론에서는 조합원 파트너쉽 강화, 직원 공제업무 수행능력 향상, 현장 중심 보상처리, 공제관련 주요 불만족 사항 제도 개선, 선박공제 약관 전면개정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본부 팀장들이 2017년 공제사고 현황 및 보상업무 주요사례, 해상보험 여건 변화 등을 발표하며 침체된 해운 환경과 경쟁이 심화되는 해상보험 시장에서 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했다.

한편 해운조합은 2018년 선박공제약관을 전면 개정해 TLO 담보범위를 가입 선박의 타 선박 충돌 시 본선의 단독해손 추가 담보로 확대하고 FPL 및 ITC 담보 중 선저처리 시 전체 도장 과정(기초 도장, 선저 방부도료 및 방오도료 등)을 횟수에 상관없이 전액 인정하도록 담보 범위를 확대, Warranty 위반과 손해의 인과관계를 도입하여 Warranty 조건 완화 및 해상화물환적 금지조항 삭제 등 ITC 약관 대비 보상범위를 대폭 확대해 공제 계약자에게 유리한 상품을 제공키로 했다.

해운조합은 지난 1월 1일부터 선박공제 순요율을 인하하고 할인율을 확대하여 조합원 공제료 부담을 경감한 바 있으며 선주배상책임공제(P&I), 선원공제 또한 총 47억원의 공제료 인하 예정으로 올해도 공제사업 확장과 사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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