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으로 가는 물류체계에 미래가 있다”

코레일 오영식 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코레일의 신임 사장으로 임명된 오영식 사장이 “공공철도는 사회적 가치이다. 철도 공공성 강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혁신을 통해 미래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오영식 사장은 6일 대전 코레일 본사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제8대 코레일 사장의 임기를 시작했다. 이날 취임식은 그동안 대강당에서 본사 직원 전원을 모아놓고 취임식을 하던 관례와 달리, 평창동계올림픽의 완벽한 대수송에 전력을 다하자는 오영식 사장의 뜻에 따라 대회의실에서 간략하게 진행됐다.

오 사장은 취임사에서 “코레일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와 사랑은 안전에서 시작된다”며 “사람 중심, 현장 중심의 절대적 안전체계를 확립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코레일의 사명이자 존재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 사장은 “SR과의 통합은 공공성의 강화와 국민편익 증진이라는 관점에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짧은 철도거리를 인위적으로 분리하고 경쟁시키는 것은 ‘규모의 경제’ 효과를 반감시켜 국가적 비효율을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오 사장은 ▲SR과의 통합을 포함한 철도 공공성 강화 ▲절대적 안전체계 확립 ▲경영혁신 및 마케팅 역량 강화를 통한 서비스 개선 ▲남북철도 및 대륙철도 진출 ▲동반자적 노사관계의 전범(典範) 구축 등 주요 경영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최근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만들어진 남북대화의 기회를 지키는 것은 코레일의 몫이라며 남북철도의 복원과 대륙으로 가는 철도중심 물류체계에 코레일의 미래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