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고용보장 중형조선 회생방안 간담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과 소속 국회의원들이 공동으로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감단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조선업 구조조정이 이전 정권 방식 달라야 한다고 지적했고 노사정 간 협의를 통해 의견차를 좁혀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회생방안이 마련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8일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개최된 이번 간담회는 경남 더불어민주당 소속 민홍철 의원, 김경수 의원, 제윤경 의원과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 대행을 비롯한 성동조선해양 최한일 대표이사 직무권한대행, STX조선해양 장윤근 대표, 중형조선소 정상화추진 민관협의체 관계자,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 하원오 상임대표  정부 각 부처 관계자 등이 참석해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민홍철 경남도당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문재인 정부뿐만 아니라 당 역시 조선산업의 활성화, 구조조정 방안 등 새로운 활로를 찾아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 경남은 대형 조선소뿐만이 아니라 중형조선소도 많은 만큼 노동자 생존권이 걸린 중형조선소 문제도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경수 국회의원은 “그동안 중형조선소 문제와 관련해서 계속 논의해 왔었다”며 “정권 교체 이전과 구조조정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산업과, 지역경제, 노동자들이 공생하는 방식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한다, 노사정 협의를 통해 서로간의 의견차를 좁혀 그 결과가 실사에 반영되고 실사결과를 노사 모두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윤경 국회의원은 “얼마 전에 대우조선 구조조정 안이 사회적 이슈였었고 당시 경제적 파급 효과를 고려한 구조조정 방식이 어느 정도 합의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구조조정, 정부의 지원 대책 등이 노동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현장에서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 대행은 “경남도는 그간 지자체로서의 역할은 최선을 다해왔다고 생각하지만 지자체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국회에서 그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것에 감사하다. 특히 고용안정과 관련한 목소리가 많은 만큼 정부에서 조선소 정상화뿐만 아니라 고용 등 여러 문제를 진정성을 가지고 봐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조선업계 관계자들은 위기극복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하원오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 상임대표는 “2016년부터 조선 산업이 힘들어지기 시작했고, 대형 조선소에 대한 정부 지원이 이뤄지면서 중형조선소도 자연스레 살아날 것으로 기대했지만 그러지 못했다. 성동조선, STX조선 등 조선소가 무너지면 지역 경제도 함께 무너진다”고 지적했다.

또한 실사가 진행되는 과정에 간담회가 개최된 것에 아쉬움을 밝히기도 했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이 자리가 조선사 실사 전에 마련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며 “있는 일자리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회생방안이 마련될 때 조선소와 노동자가 함께 사는 방안이 나오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 직무대행의 기조발제로 시작된 이날 간담회에서 노조 측과 중형조선소 정상화추진 민관협의체 관계자 등은 정부 각 부처 관계자들에게 RG발급, 근로자 고용 유지 방안 등 현재 조선소가 겪고 있는 문제점 대해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