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2월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에서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양 기관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의 하나로 노후화된 이륜차를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하는데 뜻을 같이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인 우체국이 앞장서 이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우체국에서는 3월부터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성 검증 및 현장 집배원의 의견을 듣고, 2020년까지 전체 배달장비 1만5천대의 67%인 1만대를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할 계획이다.

그간 이륜차는 도로이동오염원 중 일산화탄소(CO),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등 오염물질 배출 비중(CO 18.6%, VOC 8.6%)이 크고, 근접 운행하는 특성으로 인체 위해성이 높음에도 제도적인 환경관리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전기 이륜차 보급 확대를 중요 추진과제로 삼고, 지난해 5월부터 관련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하여 개선방안을 논의해왔다.

먼저 전기 이륜차 제작사의 자발적인 시장참여 및 기술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2022년까지 연간 보급대수를 1만 5천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전기 이륜차의 차종·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지급하여 보조금을 현실화하여 업체들의 성능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9월 정부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서 2022년까지 전기 이륜차 5만대 보급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전기이륜차의 성능이 과거에 비해 대폭 개선되고,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이륜차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 국내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이륜차의 경우 제작사가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고 구매자도 주로 서민들이 많아, 보급이 확대될 경우 신규 일자리 창출 및 복지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종률 대기환경정책관은 "최근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이륜차에 대한 관심도 새롭게 커지고 있다"라며 "우체국 등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친환경 배달장비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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