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러시아 극동개발공사와 투자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5일에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야국의 교역과 투자 증진을 위해 상호 정보교환 및 투자 협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양국 기업 간 교류 활성화를 통해 상호 진출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경제특구 개발 및 투자유치에 관한 서로의 경험과 노하우 공유를 통한 협력을 강화 할 예정이다.

그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해 9월 블라디보스토크 방문에 이어, 동년 10월 부산에서 개최된 ‘제1차 한중러 북방경제 도시협의회’를 통하여 러시아 극동지역 기관들과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은 이번 주 3월 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 연방대학에서 개최 된 ‘한국 투자자의 날’ 행사를 통해 부산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각각 교차서명을 통한 양 기관 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결실로 이어졌다.

극동개발공사는 러시아 연방정부 극동개발부 산하기관으로서 블라디보스토크를 포함한 연해주 등 러시아 극동 지역 다수의 개발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 정부의 극동개발 주요 정책이자 한국의 경제자유구역과 유사한 ‘선도개발구역’ 및 ‘자유항’ 경제특구를 직접 운영관리하는 기관이다.

항만물류의 강점을 지닌 부산과 유럽까지 연결되는 시베리아횡단열차(TSR) 연계가 가능한 러시아 극동지역 간의 협력은 양국 간의 투자유치 확대뿐만 아니라, 부산과 러시아를 이어주는 북방물류 활성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진양현 청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한-러 협력증진과 북방물류 활성화에 기여하여, 부산이 세계 물류 중심지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