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아니아선주와 3.7억불 규모 건조계약 체결

▲ 대우조선이 건조한 LNG운반선
대우조선해양이 연 이은 LNG운반선 수주에 성공하며, 일감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오세아니아지역 선주로부터 LNG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15일 밝혔다. 계약규모는 총 3.7억달러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1년 상반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3400㎥급 대형 LNG운반선으로 대우조선이 자랑하는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엔진)과 완전재액화시스템 FRS(Full Re-liquefaction System)가 탑재돼, 기존 LNG운반선에 비해 연료 효율은 30%가량 높아지고, 오염물질 배출량은 30% 이상 낮출 전망이다.

한편, 대우조선은 최근 발표한 2017년 잠정실적을 통해 6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어 최근 연이은 수주성공은 대우조선의 재무건전성이 정상궤도에 올라섰다는 것을 선주들에게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발주된 14척의 LNG운반선 중 한국조선소가 무려 13척을 수주했으며, 그중 대우조선이 6척을 수주해 전 세계 발주량의 43%를 가져왔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수익성이 가장 좋은 LNG운반선 발주가 이어지고 있어 재무건전성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2척의 LNG운반선을 인도한데 이어 올해도 20척의 LNG운반선을 인도해 이를 바탕으로 흑자기조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LNG운반선 6척, VLCC 5척, 특수선 1척 등 총 12척 15.5억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올해 목표 73억달러의 21.2%를 달성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수주한 4척 5.2억달러 대비 수주량이 3배가 늘어났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