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헌 소장 “산업간 의견차이 존중 필요”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4.0’ 세미나 개최

▲ 16일 개최된‘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4.0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국회 정책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한국형 스마트 선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산업계간의 의견차를 존중하고, 기자재, 소재, 물류 해운 등 전 산업을 아우르는 조선해양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는 16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4.0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국회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해양산업통합클스터와 국회 농해수위 설훈 위원장을 비롯한 6명의 국회의원, 해양수산부, 부산시, 중소조선연구소 등 관학연의 전문가들이 모여 조선해양 분야의 4차 산업혁명 대응 기술에 대한 실제적인 논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 시작됐다.

이날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기술개발의 현황과 전략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한국선급 김대헌 연구소장은 “기자재, 소재산업 등의 전방산업과 물류, 해운 등 후방산업을 아우르는 생산적인 조선해양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해사산업계도 기술개발을 하고 있으나 유럽이나 선진국에 비해 늦어진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해외 선사간의 합병으로, 거대한 선사들이 탄생하면서 국내 해운업계는  어려워지고 있다”며 “미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보유한 고부가가치 선종 위주로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전후방산업이 함께 상생하는 조선해양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산업계간 기술개발 관련 논의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김대헌 소장은 “국내 기자재, 해운, 조선업계가 기술적인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공통적인 주제를 가지고 향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한국과 비슷한 입장인 일본의 경우에는,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형태로, 해사산업 전반에서 기술개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기술의 변화와 흐름을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정부를 포함, 해사업계 전반적으로 기술개발 논의를 시작해 지난해에는 해양산업계와 함께 추진협의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김대헌 소장은 “물론 국내 산업계도 기술개발의 유기적 융합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그동안은 제조업 중심으로 기술개발이 이뤄진 후 상품을 수출하는데 그쳤다면, 이제는 기술개발을 통해 만들어낸 제품으로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기술개발에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간의 입장차를 존중하는 태도도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김대헌 소장은 “4차 산업혁명은 어는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혁명”이라며 “산업계간 새로운 사고방식을 존중해 이를 기술개발에 반영하는 것이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의 의장기관이자 행사의 주관을 맡은 한국선급 이정기 회장은 “이번 세미나는 물밀듯이 다가오는 자율운항선박 등 패러다임 전환시대에 발맞추어 국회 및 클러스터 차원의 조선 및 해운을 아우르는 통합적 대응전략을 공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국선급과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도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 맞추어 디지털 선급으로 전환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활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는 2015년부터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시도된 민간 실무자 주도의 해운·조선·금융산업간 상생네트워크 조직으로 42개 기관․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선급은 의장기관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