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도에 정부 협상 테이블 마련 중재 요청

▲ 경남도는 28일 오후 5시 STX와 성동조선 노조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경남도는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의 요청에 따라 28일 오후 5시 STX와 성동조선 노조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경남도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에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도의 관련 간부, 고민철 금속노조 STX조선 지회장, 박경태 금속노조 성동조선 수석부지회장, 하원오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 상임대표, 홍지욱 금속노조경남지부장, 김정광 조선업 살리기 상임집행위원장, 류조환 금속노조 경남지역본부장 등 참석했으다.

하원오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 상임대표 등 노동계 참석자들은 “노동자들의 생존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우선이다”라며 정부와의 협상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지욱 금속노조경남지부장은 “정부와의 협상테이블 마련과 권한대행이 정부와의 중재역할을 해줄 것” 등을 요청했다.

박경태 성동조선 수석부지회장은 “창원지법에서 성동조선에 대한 회생개시 결정이 이뤄지길 바라고, 회생결정시 관리인은 채권단이 추천하는 사람이 아니라 성동조선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며 한 권한대행에게 법원에 이 같은 노조의 의견을 전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성동조선·STX 근로자 자녀 교육비 지원 및 긴급 복지지원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탄력적 적용을 요청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금일 제시된 의견은 종합적으로 고민하고 검토하겠다. STX와 성동조선의 정상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다할 것”이라며 “성동‧STX조선이 위치한 창원, 통영, 거제, 고성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적극 추진하여 도내 기업과 소상공인, 노동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 동안 경남도는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위해 지난 3월 8일 ‘성동‧STX조선해양 정부 처리방안 발표에 따른 긴급대책회의’ 이후 3월 26일 산자부 주관으로 지역대책 TF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등 3차례에 걸쳐 중앙부처와 대책을 협의해 왔다.

또한 조선업종 위기와 대량실직에 대한 긴급대책으로 400억원 규모의 조선업 구조개선펀드 출자를 검토하고 있으며, 고용위기지역지정을 지난 3월 23일 고용부에 신청했고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3월 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