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최근 현대중공업의 대규모 희망퇴직 추진과 관련하여 현대중공업 및 조선업 협력업체들의 고용안정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경제부시장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김형수 경제부시장, 박순철 일자리경제국장, 전경술 창조경제본부장과 일자리총괄과, 기업육성과, 창조경제과, 산업진흥과, 산업입지과 등 유관 부서장이 참석했다.

울산시는 현대중공업이 대폭적인 구조조정을 진행한다면, 지역의 고용상황이 악화될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련 협력업체에도 악영향을 미쳐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의 생태계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다는 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기로 하였다.

먼저 시는 현대중공업에 대해 그동안 울산시와 중앙정부, 관련업계가 합심하여 조선산업의 위기를 잘 극복해 온 만큼 해양플랜트산업 등의 생태계 보전 등을 위해서라도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키로 하였다.

아울러, 4월 5일 울산 동구지역이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것을 계기로 울산시의 관련 일자리 추경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노동부 등 중앙부처, 울산 동구청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노동자들의 생활안전망 확충, 맞춤형 재취업과 훈련 참여기회 확대, 고용유지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시는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지역산업 점검 및 일자리 안정 T/F 회의’를 수시로 개최하여 현대중공업 및 협력업계, 노동계와의 대화와 협력을 통하여 조선업 활성화 및 일자리 안정과제를 발굴하고 발굴된 과제는 대정부 건의 등을 포함하여 종합적이고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가는 한편, 지역의 다른 주력산업에 대해서도 경영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