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연안 철강운송 선화주 상생협약 체결

철강제품의 연안운송 활성화를 위한 선화주 상생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운조합, 철강제품 선화주 13개사는 4월 25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연안해운 분야 철강제품 선화주 상생발전 및 전환교통 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에 참여한 13개 선화주는 지난 2월 연안해운분야 전환교통보조금 사업자로 선정된 광양선박, 금진해운, 대주중공업, 동방, 인트란스, 일신해운, 자원해상물류, 한진, 현대해운 등 9개 연안선사와 포스코,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피에스컴퍼니 등 4개 화주다.

이번 협약은 철강업계와 연안해운 업계 간 신뢰와 협력관계 구축으로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의 화물운송 분담률을 높이고 합리적인 운임 결정 등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가고자 추진됐다.

이날 협약체결에 따라 철강제품의 연안운송 활성화와 관련 산업 진흥을 위해 정부는 선주와 화주의 의견을 수렴해 규제완화 및 제도개선 사항을 적극 발굴해 추진하고 선화주는 연안해운 시장의 상생협력을 위해 합리적인 단가 산정, 담합 등 공정경쟁 저해 행위 예방 등의 세부과제를 적극 실천해나갈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4년 ‘석유제품 선화주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하고 석유제품 운송료 산정기준과 표준계약기준을 적용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업체별로 개별적으로 적용해오던 운임기준과 계약기준을 표준화함으로써 안정적인 연안운송 기반을 조성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이번에 철강제품 선화주도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이를 계기로 석유제품 운송시장과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연안운송시장으로 발전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부는 전환교통보조금 사업을 통한 선화주간 상생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그동안 화주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보조금 사업을 화주와 연안선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도록 개선시켰다. 이에 따라 13개 선화주는 총 4개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환교통 보조금 사업을 진행하고 30억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게 된다.

연안운송 전환교통보조금 사업은 도로운송되는 화물을 연안운송으로 전환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 감소와 에너지 절감을 도모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됐다. 지난해까지 총 221억원이 지원돼 1526만 8천톤의 화물을 도로운송에서 연안운송으로 전환시켜 290만톤의 CO2 감축시켰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참여한 해수부 강준석 차관은 축사를 통해 “2014년 석유제품 분야에 이어 이번에 철강제품 분야에서도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선화주간 연안운송 활성화와 거래질서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본 협약의 성실한 이행을 통하여 상생협력 문화가 연안운송 시장 전체로 확산되는 마중물이 되어 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전날 21대 이사장으로 취임하고 이날 공직적인 대외활동을 전개한 해운조합 임병규 이사장은 “철강업계와 해운업계 모두 대내외 여건이 녹녹치 않다. 철강업계와 해운업계는 전략적 파트너로서 상생 협력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해 나간다면 위기를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번 선화주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을 계기로 철강업계와 연안해운업계가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이사장은 또한 “우리 연안화물선 업계는 철저한 선원‧선박관리와 안전 경영에 심혈을 기울여 해상운송서비스질을 높이고 안전 운항을 확보해 화주기업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 25일 개최된 연안 철강운송 선화주 상생협약 체결식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