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인천항 거점으로 한 남북경협 세미나 개최

남북경제협력의 거점항으로 꼽히고 있는 인천항이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인천 신항 등 항만 시설을 확대하고 개발하는 등 이를 미리 대비해야 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지난 27일 남북정상의 ‘판문점 선언’ 이후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남북교류 확대를 위하여 ‘인천항을 거점으로 한 남북경제협력’ 세미나를 5월 4일(금) 공사에서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인천연구원 김운수 박사의 ‘남북경제협력에 따른 인천항의 전망 및 역할’과 재능대학교 박창호 교수의 ‘인천항을 거점으로 한 남북경제협력’이라는 주제 발표가 있었으며, 이후 청운대학교 김학소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인천평화복지연대 강주수 대표,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김송원 사무처장, 기호일보 배종진 정경국장, 장금상선 최준호 부장의 토론회가 이어졌다.

아울러, 인천항발전협의회 이귀복 회장과 인천항만물류협회 김종식 회장을 비롯한 수십여 명의 인천항 관계자들도 참석하여 남북관계 진전과 이에 대한 인천항의 역할에 대한 열띤 관심을 나타냈다.

첫 번째 주제를 발표한 김운수 박사는 단기에 남북 교역물량의 높은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북한의 산업 구조화가 진행되면서부터는 물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컨테이너물동량은 경제성장과 비교하여 2~3배 이상 탄력적이어서 북한이 연평균 15%의 경제성장을 나타낼 경우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은 최대 120만teu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성장세에 대비하여 김운수 박사는 중장기적 준비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인천항이 북한 수출입화물의 환적항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천신항의 조기 확장 개발전략을 구사해야 하며, IPA를 중심으로 북한의 항만시설 개발・운영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북한 선원과 항만전문인력 양성기관의 설치를 통해 항만물류교육기반을 구축하고, 개성공단 및 FTA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전개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두 번째 발표를 진행한 박창호 교수는 남북 경제협력 활성화 과제로서 우선적으로 인천항과 남포항의 상업항로 복원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중국까지 연계한 남-북-중 항로를 개설함으로써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으며, 남북교역 확대와 북한 경제발전을 이끌 동력으로서 인천-남포간 산업협력단지 조성과 개성공단 활성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주제 발표 이후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참석자 모두 해상과 항공, 육로 운송이 가능한 인천이 남북교류의 중심지로서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음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인천항은 당장이라도 활용이 가능한 상황으로 남포, 해주 등과 항로가 개설된다면 환서해권 경제벨트의 발전을 이끌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인천이 속한 환서해권 경제벨트는 수도권과 개성・해주, 평양・남포, 신의주, 중국 환보하이만 경제권을 잇는 교통・물류・산업벨트로서 남한의 첨단산업, 북한의 노동력과 산업입지를 접목하여 활용하는 방안이다.

북한 항만과의 항로 개설과 新경제벨트 조성이 인천항 물동량을 크게 증대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데에 참석자 모두가 의견을 같이 했고, 이러한 기회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신항 등 인천항의 항만시설을 조기에 확대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처럼 이번 세미나는 남북경제협력 확대를 통한 인천항의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확인할 수 자리였다. 다만, 앞으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으로 이를 위해 토론자들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천시와 IPA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를 주최한 남봉현 IPA 사장은 “오늘 이 자리가 남북관계 진전과 교류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 인천항에 새로운 도약과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인천항과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논의의 장을 지속 마련하여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지로 인천항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