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4월 30일부터 5월 4일까지 칠레 발파라이소에서 개최된 ‘런던 협약 및 런던 의정서 합동과학그룹 회의’에 참가해 국제해양환경 현안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이에 관한 우리나라의 정책 경험을 전파했다고 8일 밝혔다.

런던 협약/의정서 합동과학그룹회의는 각 당사국의 전문가가 참여해 해양환경 오염방지를 위한 과학·기술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해양투기 폐기물 평가지침을 검토하고 기후온난화 저감을 위해 진행 중인 연구활동을 공유하는 한편,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기술 협력 및 지원 사항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전 지구적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해양쓰레기 및 미세플라스틱 대응을 위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6개 당사국이 수행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우리나라는 그간 수행한 조사·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연안에서 발생하고 있는 해양쓰레기 및 미세플라스틱 현황에 대해 발표하여 각 당사국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등 국제 해양환경 현안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우리나라의 해양투기 관리정책 경험과 해양환경관리 기술 등을 개발도상국에 전파하기 위하여 추진 중인 ‘런던의정서 석사대학원 설립’ 경과를 발표하여 당사국의 큰 관심을 받았다.

런던의정서 석사대학원은 올해 3월 한국해양 과학기술원(KIOST) 내에 설립되었으며, 입학생은 해양환경 관리에 관한 석사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오는 6월에 개발도상국 해양환경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9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제사회에서의 우리나라의 위상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환경관리 정책 및 기술 공유 등을 통한 국제 해양환경 보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묘인 해양수산부 해양보전과장은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정책 수립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움직임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런던 협약/의정서는 해양투기로 인한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국제협약으로 런던협약은 1975년에 발효되었으며, 런던의정서는 단순 해양투기 통제뿐만 아니라 모든 오염원으로부터의 해양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런던협약을 대체하여 2006년에 발효되었다. 우리나라는 1993년 및 2009년에 각각 런던협약과 런던의정서에 가입하여 폐기물 해양 투기 금지 등 국제적 책무를 이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