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해수부 재개발 사업자 공모에 반대
근로자 대책, 대체부두 없는 재개발 계획 비판

해양수산부의 연말 자성대 부두 재개발 사업시행자 공모 계획이 알려지면서 부산 지역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최소 2022년까지는 자성대 부두 운영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부산항발전협의회와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공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내년 6월로 계약이 종료되는 부산 북항 1부두(자성대 부두)의 재개발을 아무런 대책 없이 추진해서는 안되며 사업시행에 앞서 항만 노동자 일자리 대책을 먼저 마련하고, 적어도 항만 이전시기가 결정되기 전인 2022년까지는 자성대 부두의 컨테이너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성명서에서 “재개발 사업시행에 앞서 자성대 부두 현 운영사(한국허치슨터미널)의 대체부두 마련과 항만 노동자 대책이 시급하지만 뚜렷한 대책 없이 올 연말 사업시행자를 공모하겠다는 해양수산부의 결정은 성급하고 비현실적인 처사이며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아직 북항 재개발 1단계가 진행 중이고 자성대 부두의 폐쇄 시기도 불투명한 마당에 사업시행자 공모를 이렇게 서두를 필요가 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부산 지역 시민단체들의 생각. 국내 첫 컨테이너선 전용부두인 자성대는 내년 6월 말로 임대계약이 끝나지만 기존 부두 운영사인 한국허치슨터미널은 연장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처럼 여러 문제가 맞물려 있어 재개발 추진이 그리 간단하지 않다는 것이다.

더구나 자성대 부두에는 항운노조원과 항만서비스업체 직원 등 1300여명의 일자리가 연결되어 있고 연간 처리 물동량 면에서도 매년 컨테이너 200만개를 처리하는 등 부산항 전체의 10%에 이르는 세계 22위권의 물류항이다. 이런 부두를 계약 연장이나 대체부두 확보 등의 뚜렷한 대책 없이 폐쇄하면 이들 인력은 일자리를 잃게 되고 물동량 처리에도 큰 혼란이 생길게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시민단체는 “해수부는 부산항 북항통합개발이 아무리 화려한 시민참여주도형 모델이라지만 세계 물동량 차지 6위의 부산항의 본질을 벗어나서는 그 계획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해수부는 북항통합개발에 부산항을 관리 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를 혹시 배제한다면 결국 부산시민의 의견반영을 소홀히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라고 밝히며 부두 소유주인 부산항만공사가 배제된 채 연말 재개발 사업시행자를 모집하겠다는 해수부의 결정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부산항만공사가 북항 재개발사업 시행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해수부가 북항통합개발에 즈음하여 한국주택공사와 MOU를 체결한 것과 관련, 재개발지에 아파트가 들어서는 것이 아닌지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자성대 부두 개발은 시장에 맡겨야한다는 뜻을 명확히 밝혔다. 지금처럼 재개발을 서둘러서는 안되며 북항 재개발 1단계 구간의 토지 수요와 사업성과 등을 감안하여 추진하는 것이 순리라고 이들은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