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밀집지역 5곳 산업위기특별지역 추가 지정

정부가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 밀집지역 5곳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추가 지정하고, 조선·기자재업체의 수출 및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장관은 29일 오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조선시황 회복지연 등으로 중·대형 조선사 및 협력업체가 위치한 울산 동구, 경남 거제,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 전남 영암·목포·해남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해당지역은 모두 조선업 밀집지역들로 조선업 침체에 따라 주요 조선사 경영난, 고용사정 악화 등으로 지역경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수주량 부족으로 조선협력업체의 가동률 저하, 근로자 고용불안, 지역상권 침체 등의 상황을 겪고 있다.

이에 울산은 동구, 전남도는 영암·목포·해남, 경남도는 거제와 창원 및 통영·고성을 각각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 신청했다.

민간전문가와 관계부처로 구성된 ‘지역산업위기심의위원회’는 해당지역 경제지표, 현장실사 결과보고 등을 검토해 신청지역에 대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의견을 제시했고, 이에 산업부는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보고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지정여부, 지정기간, 지원내용, 지정대상행정구역 범위 등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해당지역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오는 2019년 5월 28일까지 지역산업위기극복을 위한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지원될 예정이다.

우선, 해당 지역의 조선기자재업체에 대해 신용·기술보증기금 특별보증 지원을 강화하고, 수출지원도 확대한다. 해외 영업활동 지원을 위해 현재 중국 상해와 싱가포르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해외 수출·AS 지원센터 확대를 검토하고, 국제인증 및 벤더등록 추가 지원 등 조선기자재업체의 해외판로 개척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조선기자재 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중소형 선박기자재 품질고도화센터,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 기술지원센터 등 기자재업체 기술지원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이어 대형요트 및 레저선박부품․기자재, LNG 벙커링 핵심 기자재 등 조선해양 특화분야 연구개발 추가 지원과 조선업 부품기업 위기극복 지원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 및 친환경 선박 신조발주를 위한 대체보조금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