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증·만기연장 전국으로 확대”

▲ 최종구 금융위원장
정부가 정책금융을 중심으로, 조선기자재업체에 대한 특례보증과 만기연장 지원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0일 부산 미음산업단지내 조선기자재업체 파나시아를 방문해 “정부는 조선업이 장기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어 특별한 관심을 두고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추경 재원을 바탕으로, 지역제한 없이 특례보증과 만기연장을 광범위하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전북과 군산의 현대중공업 협력업체와 경남·통영의 성동조선 협력업체에 특례보증과 대출 만기연장 등을 지원해왔다. 하지만 최종구 위원장이 추경재원을 중심으로 지역제한 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향후 지원대상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어 정부는 국내 조선기자재업체들이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친환경 선박 설비 지원도 확대한다. 2020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연료 황산화물 배출 규제가 강제화되면서 향후 50~60조원 수준의 글로벌 탈황장치 시장이 열릴 것이란 업계의 중론이다.

최 위원장은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국내 선사들의 친환경 선박 설비 설치 지원자금도 늘리겠다”고 밝히며 “민간은행들의 자금 취급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관계부처 등과 협의해 효과적인 선박금융 보증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현재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신성장 분야를 지원하고자 각각 12조원, 2조원의 저리자금을 배정한 상태다. 이 자금을 적극 활용하고, 필요시에는 공급규모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최 위원장은 “조선업 협력업체는 향후 1~2년간 어려운 시기가 지속될 것이다. 다만 국내 조선업체와 협력업체가 어려운 시기를 버텨내면 조선업은 다시 부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