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총장 박한일)는 조권회 해양플랜트운영학과 교수(63)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의 ‘대한민국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과총 우수논문상은 지난해 국내 400여개 과학기술학회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중 학회별로 추천한 1편씩의 논문을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위원회 및 종합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국내 과학기술계 최고 권위의 학술상이다.

조권회 교수는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에 지난해 ‘선박용 저속 2행정기관의 밀러사이클 효과의 향상’이란 논문을 발표해 이번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을 낮추는 연구로서 엔진 적용기술에 활용가치가 높아 친환경 선박기술 발전에 이바지 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8년 대한민국 과학기술 연차대회’에서 진행된다.

한편 조권회 교수는 현대상선 기관장 등 20년간 선박 기관사로서 일한 후 1996년 한국해양대 실무경력 교육교수로 부임한 후 현장강의뿐 아니라 엔진분야 질소산화물 후처리장치를 개발하고 원전 비상디젤발전기 관리기준을 수립하는 등 많은 연구 성과를 내고 28편의 기관전문 서적을 출간했다. 지난달 15일 2018년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발전에 헌신한 공로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