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등침하 현상 정밀 분석 예정

해양수산부가 최근 부산항 신항 일대에서 발생한 최대 1m가량 '땅 꺼짐' 현상이 자연침하와는 달리 4~5년만에 발생한 '급속 침하'이며 피해업체가 부실매립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해수부는 "부산항 신항의 하부 지반은 본래 두께가 최대 70m에 이르는 대심도연약점토지반으로서, 연양 점토층의 깊이나 허용 침하량 등 지반변수들을 설계에 충분히 반영해 시공했다"며 "그러나 현재 부산항 신항 연약지반에서 부등침하가 발생하면서 배후단지, 도로 및 상하수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항 신항의 부등침하의 정확한 원인을 발히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관의 정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이 해수부의 의견이다.

이에 해수부는 관련 대학과 연구기관 등의 전문가로 공동 조사팀을 구성하여 부산항 신항 일대의 부등침하 원인을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분석하고, 복구비용에 대한 분담비율을 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입주기업 근로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배후단지 건물 등에 대한 안전진단에 필요한 예산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17일 일부 부산 지역 언론은 신항 일대 컨테이너 터미널서부터 배후단지까지 광범위하게 지반침하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상황이 심해질 경우 부등침하 상태에서 지진 같은 재해까지 겹친다면 땅 아래 물이 솟아오르는 '액상화' 현상으로 구조물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