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영업손실 1757억원… “일회성 비용 발생 원인”

현대중공업이 상반기에 299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현대중공업은 23일 공시를 통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1244억원, 영업손실 1757억원, 당기순손실 233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분기(매출 3조425억원, 영업손실 1238억원, 당기순손실 1321억원)대비 매출은 2.7% 증가한 반면 영업손실은 –5.6%, 당기순손실은 -7.5% 확대된 수치다.

이에 현대중공업의 상반기 매출은 6조1669억원, 영업손실 2995억원, 당기순손실 3658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은 해양부문에서 아랍에미리트 나스르(NASR)2 프로젝트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감소했지만, 전체적으로는 환율 상승과 더불어 조선부문에서 2017년 상반기 수주한 선박들이 본격적으로 건조에 들어가고 엔진부문에서 중대형 엔진 등 박용기계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분기보다 2.7% 늘었다.

영업이익은 조선부문에서 환율상승에 따른 기설정 공사손실충당금 환입과 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강재가 추가 상승과 일회성 비용인 희망퇴직 위로금 지급 등으로 1440억원 적자를 냈다고 현대중공업은 설명했다.

해양부문은 말레이시아 버가딩 프로젝트와 바로니아 프로젝트의 체인지오더(C/O) 승인 등으로 145억원의 흑자를 기록했고, 엔진부문은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 등으로 전분기대비 181% 개선된 71억원의 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신조 발주 문의가 실제 수주로 이어지고, 선가가 오르는 등 업황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여전히 원자재가 상승, 일감 부족 등으로 업황이 어렵지만 수익성 위주의 영업전략으로 극복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다양한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만큼 업황 회복에 따라 선주사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현재까지 총 92척, 79억달러를 수주하며, 132억달러의 연간 수주 목표 가운데 60%에 달하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그룹사인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는 24일(화), 현대중공업지주는 25일 각각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2018년 2분기 실적
구 분
2018 2분기
2018 1분기
2017 2분기
 
전 분기 증감률
전년 동기 증감률
매출액
3조1244억원
+2.7%
-26.4%
3조425억원
4조2458억원
영업이익
-1757억원
-5.6%
적자전환
-1238억원
1484억원
순이익
-2337억원
-7.5%
적자전환
-1321억원
1828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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