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천홍(왼쪽) 한국기계연구원장과 엄항섭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이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과 대우조선해양이 차세대 극저온 플랜트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기계연은 7월 27일 대전 본원에서 박천홍 원장과 대우조선해양 엄항섭 중앙연구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향후 LNG추진선박 및 LNG 플랜트분야의 공정 및 기자재 기술, 차세대 수소추진 선박용 액체수소 공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주력 기술 분야인 LNG운반선, LNG연료추진선박, 부유식 LNG 플랜트 기술에 기계연의 극저온 기술을 접목해 기술 고도화를 이룰 계획이다. 또 신기후체제 시대에 적합한 친환경 선박 수송연료로 부각되고 있는 수소의 대용량 저장 및 공급을 위한 수소액화, 수소추진 기술 분야 협력도 추진된다. 두 기관이 선박용 수소 에너지 기술 분야에서 선제적으로 협력키로 하면서 국내 조선 및 플랜트 산업의 신성장 동력 발굴도 기대된다.

특히 기계연 LNG·극저온기계기술 시험인증센터의 기자재 실증기술과 대우조선해양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의 공정 실증기술의 만남은 국내 극저온 플랜트 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계연 박천홍 원장은 “기계연의 세계적인 극저온 기계기술이 기업의 상용화 개발 및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에 활용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 해양플랜트 및 LNG/수소연료 추진선박 기술 분야의 새로운 장을 열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엄항섭 중앙연구원장은 “LNG 핵심기술 개발로 조선분야 세계 시장을 선도해 온 대우조선해양과 기계연 간 기술협약을 통해 관련 제품에서의 미래 국가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