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S노선, 주간 영업흑자 전환

SM상선은 지난 5월에 개설한 북미 북서안(Pacific Northwest Service) 신규노선과 기존 운영 중인 북미 남서안노선(China Pacific Express)간 시너지 효과에 힘입어 시장 기대보다 영업이익 달성 시기를 앞당기는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SM상선은 자체 집계결과, 8월 둘째주(32주차)에 북미 북서안노선(PNS)에서 주간 약 10만 달러 규모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M상선이 지난 4월 미주노선을 개시한 이후 약 1년 4개월만에 처음으로 달성한 흑자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8월 셋째 주(33주차)부터는 지난 8월 1일부로 인상된 해상운임이 화물에 적용됨에 따라 미주노선 전체(PNS, CPX) 합산 주간 최대 100만 달러 가량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자체 추산하고 있다.

SM상선 관계자는 미주노선에서 영업흑자 전환에 대해 “글로벌 선사들의 미주 구간 공급 조절과 SM상선의 영업실적 개선 노력의 합작품으로 평가한다. 특히 SM상선은 출범 이후 꾸준히 고부가가치 화물 확보 노력과 함께 배가 직접 기항하는 지역 위주의 판매를 강화하고 원가 경쟁력을 갖춘 내륙운송망을 구축했다. SM상선은 출범 당시부터 미주전문선사로 거듭나 대한민국 해운산업을 재건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초대형선 투입이 집중된 유럽노선과 달리 여전히 중소형 선박들이 운영 중인 미주 서비스에 회사가 가진 역량을 집중한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쇄도하는 미주노선 예약으로 9월 말까지 전 선석이 초과 예약되어 있어 당분간 꾸준한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SM상선은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비수기인 4분기 이후 시장 변동성을 예의 주시해 선제적으로 시장에 대응하고 전임직원들이 시장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올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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