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남부세관은 23일 조선업의 재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조선업체 4개사와 관세청이 공동으로 ‘조선산업 관세행정협의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한 협의회에는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관세청, 경남남부세관, 울산세관이 참여했다.

협의회는 이날 회의에서 선박․플랜트 기자재 통관 절차 개선, 보세공장 잉여물품 수입신고 절차 등 다양한 규제개혁안과 관세행정상 실질적 지원방안을 논의했으며, 향후 정례회의를 통한 지속적인 민․관 협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임근철 경남남부세관장은 “이번 협의회 출범이 국가핵심산업인 조선업 재도약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협의회 논의사항이 규제혁신 및 관세행정 지원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남부세관은 본 협의회 출범에 이어, 기업지원관(BDO) 제도를 거제·통영지역의 중소 조선업체로 확대·시행할 계획이다. 기업지원관은 수출입기업의 효과적인 통관행정 컨설팅코칭 및 지원을 위해 기업별로 전담직원을 지정하여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아울러 경남남부세관은 ‘기업방문설명회’ 개최를 통해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행정지원 및 규제개혁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