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고상환)가 28일 공인인증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kpc)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16년 제정하고 2017년 4월 국내에 도입된 국제인증 표준 규격으로 자율적으로 뇌물수수를 방지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UPA는 8월 17일 “울산항만공사 부패방지방침”을 선포하며, 각 부서의 업무수행과 관련한 부패 리스크를 통제할 수 있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이 시스템에 대한 2단계 심사를 거쳐 국제표준 인증을 받았다. 이로써 UPA는 글로벌 청렴 공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대외적으로 공인받게 되었다.

UPA 고상환 사장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패리스크 ZERO를 위한 시스템적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이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은 그 반증이며, 이를 발판으로 윤리경영 행보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UPA는 9월 1째주를 ‘UPA 윤리·청렴주간’으로 운영하여 ‘도전! 윤리·청렴벨’, ‘Jazz가 흐르는 청렴 토크콘서트’ 등 울산항만공사 임직원, 울산항 클린벨트 회원사 모두가 함께 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