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

▲ 남기찬 사장

공공인프라 투자 신속하게 추진할터
사회적 가치 창출 등 공공기능 확대

"부산항만공사가 직면한 가장 큰 이슈중 하나가 부산북항 재개발 사업이다. 지난 정권 동안 북항 재개발 사업이 너무 더디게 진행됐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재개발 사업 속도를 끌어올릴 생각이다.”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은 9월 13일 해운전문지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지지 부진한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 속도를 끌어올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04년 북항재개발사업 연구용역을 추진했던 장본인인데다가 북항 통합개발추진협의회 위원장까지 역임해 그 어느 누구보다 북항재개발사업을 잘 알고 있는 남기찬 사장은 이미 확장됐거나 더 이상 논란이나 논의가 없는 사업들을 중심으로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남기찬 사장은 그동안 북항 재개발사업이 지체될 수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가 공공 인프라 투자 사업이 지연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북항재개발 1단계 토지분양이 거의 완료됐음에도 아직까지 민간사업자들이 착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공공 인프라가 아직까지 제대로 갖추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북항재개발은 일종의 도시재생사업으로 시민에게 바다를 돌려주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것이다. 재개발지구에 임시로 만든 야영장이나 온천수영장은 시민들에게 대단한 사랑을 받고 있다. 시민들이 북항지역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로를 비롯해 부산역과 재개발지역을 연결하는 보행데크를 2020년까지 개발하고 시민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공원도 조속히 만들려고 한다. 이렇게 공공 인프라들이 조성되면 지연되고 있는 민간개발과 투자도 속도를 내게 될 것이다.”

남기찬 사장은 북항재개발 사업에 속도를 올리는 한편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항만운영체계 개선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먼저 북항의 운영사 통합과 자성대부두 재개발 문제와 관련해서는 북항을 연간 700만teu를 처리할 수 있도록 북항대교 외곽지역의 터미널들은 기능을 유지하는 원칙을 확실히 하고 운영사 통합과 자성대부두 재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2019년 6월로 임대계약이 종료되는 자성대부두에 대해서는 신항 2-4단계와 2-5단계가 가동되는 2021년까지는 기능과 고용을 유지시키고 이후 유휴시설, 주변지역과 연계한 재개발그랜드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복안이다.

“북항은 인트라아시아 선사들이 집화지로 연간 700만teu를 처리하고 있고 터미널 근로자의 고용도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자성대부두는 신항에 새로운 터미널이 마련되는 2021년까지는 기능을 유지시키려고 한다. 2021년 이후 가동되는 신항의 새로운 터미널에서 북항 터미널 근로자 일부를 흡수하고 신선대, 감만, 신감만 터미널들을 집적화시킨다면 터미널 기능 유지와 고용유지가 동시에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운영사가 너무 많아 제살 깍기식 경쟁을 벌이고 신항에 대해서도 2022년 개장 목표로 건설되고 있는 신항 2-4, 2-5, 2-6단계를 통해 단일 터미널 운영방식으로 전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11일 신항 터미널 운영사 사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는 남기찬 사장은 “운영사들도 지금과 같은 과당경쟁체제가 지속되면 공멸할 수도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다.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나지만 낮은 요율 때문에 부도가 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 있었다. 낮은 요율문제, ITT 문제 등 신항터미널 운영사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풀어보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남기찬 사장은 현정부의 정책기조에 맞춰 부산항만공사도 공공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공공기관의 운영 방향이 효율성과 수익성 중심이었지만 앞으로는 고용창출, 사회적인 가치 창출 등 공공적인 측면으로 강조되고 있는 만큼 부산항만공사도 새롭게 변화해 나가겠다는 지적이다.

남기찬 사장은 앞으로 부산광역시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공공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해 조직체계도 정비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