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고상환)와 울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태석)이 추석 연휴를 맞아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추석 연휴기간 울산항 특별운영’ 기간으로 정하고, 이용자들이 울산항을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항만운영 특별대책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추석 연휴기간 동안 특별대책반을 운영하며,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과 예․도선 및 항만운송관련 사업체(급수, 급유 등)는 24시간 기능을 유지하는 한편, 신속한 하역작업이 요구되는 긴급화물에 대해서는 하역회사 및 울산항운노동조합과 협의하여 하역 작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비상연락망을 구축했다.

추석 연휴기간 중 유류·석유화학제품 등 액체화물 취급부두는 휴무 없이 정상 하역체제를 유지한다. 컨테이너 터미널은 추석 당일은 휴무하며, 일반화물의 경우는 추석 다음날에만 휴무한다. 다만, 긴급화물은 하역작업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 부두운영회사에 요청하면 작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추석 연휴기간 중 선석운영은 선사, 대리점 등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21일(금) 14시에 일괄 배정할 예정이며, 추석 연휴기간 중에도 추가 선석배정이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도록 울산항만공사 홈페이지(www.upa.or.kr) 선석회의 메뉴에 선석담당자 연락처를 공지했다.

또한 울산의 유일한 국제관문인 울산항에서 밀입국 등을 예방하기 위해 항만보안 및 경계 강화를 실시하며, 인원 및 차량 통제에 대한 검문․검색을 철저히 하고, 항만 순찰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UPA 관계자는 “추석 연휴기간 중 울산항 항만물류서비스 제공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항만 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