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네앤드나겔이 VGM(Verified Total Mass, 화물총중량검증제도) 포털의 향상된 기능을 통해 매월 8만건의 거래를 성사 시키며 대규모 운영 환경에서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의 이점을 활용하고 있다.

1일 퀴네앤드나겔에 따르면, 향상된 솔루션은 업무 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능 도입과 모든 고객의 운송물에 대한 VGM 모니터링을 가능케 하여 투명도를 향상시켰다.

포털을 통해 제출된 모든 정보는 온-체인(on-chain)에 저장되어 제3자와 정보 교환 시 블록체인 인터페이스 사용이 가능하므로 추가적인 오프-체인(off-chain) 통신 채널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퀴네앤드나겔 솔루션의 주요 특징은 보안성과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업계 요구사항을 엄격하게 충족한다는 점 및 불가변성, 상시 트래킹이 가능한 블록체인 고유의 특징을 살린 점이라 할 수 있다. 

Kuehne+Nagel International AG의 수석정보책임자인 Martin Kolbe는 "물류 산업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략은 수없이 언급 되어 왔지만 실제 환경에 적용하고 있는 예는 찾기 어렵다. 해상운송 전문가와 IT팀이 공동 개발한 퀴네앤드나겔의 VGM 포털 솔루션은 대량 생산 환경. 그 중에서도 온프레미스 생산 환경에서 실제 활용이 가능하다. 퀴네앤드나겔은 불가변성 솔루션의 이점을 활용하여 제3자 물류 업무 진행 시 더욱 개선된 효율성과 향상된 투명성을 기반으로 정보를 편리하게 주고 받을 수 있다. 현재 오퍼레이션 분야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VGM 포털을 운영하게 되면 공동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귀중한 지식과 전문성을 얻을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6년 퀴네앤드나겔 VGM 포털의 첫번째 버전은 국제 해상 운송에 필요한 VGM 신고서를 발송자에게 편리하게 발행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했다. 향후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파트너 간의 데이터 교환이 더욱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