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신항만의 부두 규모를 대폭 늘리고 재정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농해수위 소속 김종회의원은 11일 해양수산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새만금 부두시설은 현재 화물의 경우 2~3만톤 규모, 크루즈 선박의 경우 8만톤급으로 설계돼 있다”면서 “화물부두의 규모는 2~3만톤에서 5만톤급 이상, 크루즈 부두는 8만톤에서 15만톤 이상으로 규모를 키워야 한다”고 질의했다.

이 근거로 새만금이 동북아의 물류와 첨단산업기지로 조성된다는 사실을 언급했다.
새만금은 장차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성장엔진이기에 물동량을 ‘동네 항만’ 수준으로 낮춰 잡아서는 안된다는 논리다.

새만금의 전략적 가치를 인정, 1991년 착공 이후 지금까지 4조5천억원 이상을 투입했으며 국가의 명운을 걸고 앞으로도 새만금에 20조 이상의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된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미래지향적인 투자를 김영춘 해수부 장관을 상대로 촉구했다.

김 의원은 “총 사업비 1조6156억원(2단계 공사비. 1단계 포함 경우 2조5593억원)인 새만금항은 현재 국비 45%, 민간자본 55%로 계획돼 있다”며 “(국가)재정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새만금 내부개발과 관련, 당초 민간자본 유치 전략에서 국가와 공공기관이 직접 나서는 ‘공공기관 직접 개발방식’으로 방향을 튼 사실을 거론했다. 새만금 개발을 직접 책임질 기관으로 ‘새만금개발공사’가 12일 출범한다며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해수부를 압박했다.

김 의원은 “발이 크면 큰 신발을 신는 게 이치”라며 해수부와 기재부 차원의 통 큰 투자를 재차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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