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경제인연합 초청 및 인천항 홍보

▲ 파키스탄경제인연합 회원들이 에코누리호 선상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가 25일 파키스탄경제인연합 회원들을 대상으로 인천항 초청 행사를 열고 인천항 신규 물동량 유치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천항에 방문한 파키스탄경제인연합(이하 경제인연합)은 국내 거주중인 파키스탄인으로 구성된 파키스탄 수출 화주 연합으로, 한국발 파키스탄 수출의 주축을 담당하고 있는 연합체이다.

이번 행사는 경제인연합을 비롯해 파키스탄 대사관 차원에서 인천 직항 노선 개설을 통한 수도권 소재 파키스탄 화주의 물류비 절감 필요성을 IPA에 제시하면서 개최하게 됐다.

지속적으로 한국과 교역량이 늘어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인 파키스탄의 주요 화물은 중고 의류, 재활용 폐지 등으로 대부분의 화물 발생지는 수도권인 반면 수도권 항만의 직항 노선 부재로 수출에 추가적인 물류비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IPA는 이번 초청 행사에 경제인연합과 국적·외국적 선사 담당자를 초청하고 화주와 매칭을 통한 직항로 개설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직항로 개설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평소 인천항에 관심이 많던 경제인연합 및 선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인천 신항 선상 투어도 함께 진행해 인천항의 화물처리 능력과 터미널 운영현황을 소개시켜줌으로써 향후 인천-파키스탄 직항 노선 개설 시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보유했음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초청 행사에 참여한 한 회원은 “인천항의 화물 처리 능력이 예상보다 뛰어났다”면서 “빠른 시일 내 직항 노선이 개설되어 수출 활성화 방안이 마련됐으면 좋겠다”라고 밝히며 인천-파키스탄 직항 노선 개설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인천항만공사 김순철 글로벌물류전략실장은 “인천항의 항로 다양화의 제1 타켓인 인도·파키스탄 직항 노선 개설을 위한 주요한 자리였다”면서, “이를 기반으로 인천-파키스탄 간 활발한 교역이 이뤄져 직항 노선이 개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