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가 14일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김영식 사무국장을 초청하여 ‘공공기관 혁신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주제로 수요강좌를 개최했다.

김영식 사무국장은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장, (사)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 사무국장, 사회적가치연대기금 추진단 간사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리더를 위한 사회적경제 강의’,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공공시장 마케팅’의 공동저자로 활동하는 등 사회적 경제와 관련하여 다방면으로 활동 중이다.

김 사무국장은 이날 강의에서는 “자본주의의 문제에 대한 고민과 대응으로 시작된 사회적 경제가 우리사회 발전을 위한 중요한 축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며 “사회적 경제는 UN, 유럽 선진국 등에서 주요 정책으로 추진되는 등 혁신성장의 대세 정책이 되었다”면서 사회적 가치 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김영식 사무국장은 “공공부문에서 정책과 사업을 실행하는데 있어 사회적 가치가 충분히 고려되었는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공공서비스가 국민과 시민 그리고 주민의 시각에서 접근된다면 모두가 잘 사는 사회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IPA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가치 전략수립’, ‘사회적 가치 Leader 지정’, ‘핵심간부 대상 사회적 가치 내재화 워크숍’ 등 전사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