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국무회의를 통해 최근 조선업 회복세를 강조하면서 '물들어 올 때 노 저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중소조선사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최근 제조업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일이 있다. 자동차는 수출 감소와 구조조정 등 어려움을 겪으며 생산이 전년 대비 감소하다가 8월부터 10월까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조선 분야도 10월까지 수주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늘어 세계시장 점유율 44%를 차지하는 등 세계 1위를 탈환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미·중 간 무역 분쟁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기업들이 투자 확대와 협력업체들과의 상생협력으로 일궈낸 반가운 소식이다”라고 평가했다.

다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조선사를 위해서는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조선사, 기자재 업체, 자동차 부품업체 등은 여전히 일감 부족과 금융 애로를 겪고 있다. 이럴 때 기업이 힘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정부로서 당연한 소임이다”이라며 “중소조선사에도 초기 제작 금융이나 선수금환급보증 지원 방안, 고부가가치 선박 개발 지원 등 활력 제고 방안을 적극 강구해주길 바란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는 말처럼 기회를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