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기술인 XYO 네트워크(XYO Network)가 최근 개발해온 블록체인 기반 상대적 위치추적기술에서 잠재적 기회를 모색하는데 페덱스 기술연구소(FedEx Institute of Technology)와 공동으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페덱스 기술연구소와 다른 주도적 이노베이션 업체들이 참여하는 멤피스 주립대학에서 진행 중인 파트너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XYO 네트워크는 기존의 페덱스 소포배달 플랫폼을 개선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위치 데이터를 활용하는 실용적인 솔루션을 물류전문업체들과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2003년에 설립된 페덱스 기술연구소는 멤피스 주립대학의 연구 인프라와 이노베이션 역량에 관문 역할을 하는 첨단 기술 및 연구 기관이다. 동 연구소는 포춘 500대 기업들 가운데서는 드문 공공-민간 파트너십으로서 다양한 연구 이노베이션 클러스터를 지원함으로써 신기술 분야에서의 학제 연구 및 이노베이션을 자극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페덱스 기술연구소의 이노베이션·리서치 지원 담당 책임자인 코디 베흘스(Cody Behles)는 “우리는 XYO 팀의 작업 내용 속에서 이노베이션 요소가 상당히 많이 있음을 발견했고 이를 좀 더 발전시킬 경우 보다 광범위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 파트너쉽이 물류업계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 자못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동 연구소에서 진행되는 이노베이션 프로그램들을 통해 XYO는 자사가 개발하는 솔루션이 어떻게 물류업계를 통합시키고 가치를 더할 수 있을지를 미국의 물류산업 중심도시인 멤피스의 주요 업계 지도자들과 공동으로 고민하고 있다.

XYO 네트워크의 공동설립자인 마커스 레빈(Markus Levin)은 “우리는 페덱스 기술연구소와 파트너십을 맺고 의미 있는 방향으로 이노베이션 노력을 같이 진행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우리가 개발하고 있는 위치확인 및 블록체인 기술은 이 분야에서 기존에 상당 정도 개발되어 있는 지식을 크게 진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앞으로 단시일 내에 기술연구소의 동료들과 함께 새로운 가치향상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XYO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기술을 물류산업의 효율 향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 글로벌 고문그룹인 운송부문블록체인 연합(BiTA) 회원사이다. 동 연합의 다른 주요 회원사들로는 페덱스, UPS, 타겟, 구글, BP, GE 트랜스포테이션, CSX, APL 로지스틱스 등이 있다.

한편 페덱스 기술연구소는 멤피스 주립대학의 연구 인프라와 이노베이션 역량에 일정한 관문 역할을 하는 첨단 기술 및 연구 기관이다. 동 연구소는 다양한 캠퍼스 간 연구 이노베이션 클러스터를 지원함으로써 신기술 분야에서의 학제 연구 및 이노베이션을 자극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