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공단(KOEM, 이사장 박승기)은 지난 27일 충남 도청에서 열린 ‘올해 충남을 빛낸 유공자’ 시상식에서 해양생태계 보전에 기여한 공로로 충남도지사 단체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해양환경 부문에서 해양환경공단, 삼성전자, 동국제강 등 3개 단체가 해양환경 유공으로 표창을 수상했으며, 해양환경 유공 등 전체 10개 부문 시상에서 공공기관으로는 유일하게 공단이 선정되었다.

해양환경공단은 체계적인 해양보호구역 관리 및 갯벌생태계 복원사업 추진 등 충남도의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해 적극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지역밀착형 해양보호구역사업 수행을 위해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수산자원 조성, 환경저해 시설 제거 등의 생태계 보전사업과 방문객 편의시설 설치,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지역주민 인식증진 사업을 수행하여 생태계 보전ㆍ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과거 간척과 염전 활용 후 방치/훼손된 충남 서산 고파도와 서천 유부도의 갯벌을 회복시키기 위해 대상지 주변 갯벌생태계 모니터링 실시하고 체계적인 복원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수산생물의 산란장 복원 및 생태관광자원 조성 등 갯벌의 지속가능한 이용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했다.

박승기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밀착형 해양환경보전사업을 시행하겠다. 특히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 관리, 충남 지역 갯벌생태계 복원 등을 통해 청정한 충남 해양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KOEM 김태곤 기획조정실장(오른쪽)과 양승조 충남지사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