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전망대회 종합토론서 밝혀

경남대학교 김영훈 교수가 10일 개최된 ‘2019 해양수산 전망대회’ 해운·조선·해사안전 세션 주제발표 후 진행된 종합토론에서 해운·조선업계의 상생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토론에서 김영훈 교수는 “해운업 내수진작을 위해서는 조선업계와의 상호 협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해운·조선 관련 정책이 같이 추진돼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해운은 해운대로, 조선은 조선대로 따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해운과 조선이 다른 부처로 분리돼 있는 것도 문제다”라고 설명했다.

두 업계가 상생을 위한 소통 자세도 부족하다. 김 교수는 “정부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협의체를 운영하면 해운과 조선이 상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두 업계 모두 그런 생각이 없는 것 같다. 조선과 해운은 서로 수요·공급자 관계임에도 상생을 위해 논의하는 것이 부족하다”라고 강조했다.

이후 김 교수는 일본의 조선·해운 관련 정책 사례를 예로 들었다. 일본의 경우 국토교통성 해사국이 조선·해운업을 동시에 관장하면서 일원화한 정책을 세우고 있다. 국토교통성은 자국의 선박 설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사산업의 생산성 혁명이라는 아이쉬핑(i-Shipping)을 추진하고 있으며 결합 강도가 높은 해사 클러스터를 통해 불황 속에서도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도 조선·해운업계의 관련 정책을 일원화해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토론에서 김 교수는 오는 2020년 발효되는 황산화물 배출 규제 대응방안으로 LNG추진선 발주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북유럽 등에서는 스크러버가 배출 규제를 만족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 ECA(배출규제지역)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데 이 결정이 다른 지역까지 확대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환경규제 대응방안으로 스크러버를 선택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결국 배출규제지역이 확대될 것을 고려하면 중장기적으로는 LNG추진선 신조발주가 환경규제 대응방안으로 적합하다는 것이다. 이어 김 교수는 “LNG추진선과 LNG벙커링선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우리도 환경규제 대응방안으로 어떤 것을 선택할지 속도를 내 고민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2019 해양수산 전망대회’ 해운·조선·해사안전 세션 주제발표 후 진행된 종합토론 모습(사진 왼쪽 첫번째 경남대학교 김영훈 교수)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