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의 사내협력사인 ㈜원엔지니어링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국제표준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

STX조선은 원엔지니어링이 지난 10일 스위스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글로벌 인증전문기관인 SGS로부터 ‘ISO45001’ 인증서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회원국 구성원들과 국제노동기구(ILO)의 협의를 거쳐 지난해 3월 새롭게 제정된 국제표준시스템으로 직장 내 안전보건 위험들을 선제로 파악해 대비함으로써 직원의 안전사고 가능성을 낮추어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근로자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근로자의 권리 및 법적 요구사항 준수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번 인증획득은 원엔지니어링의 경영진뿐만 아니라 모든 임직원과 근로자가 참여하여 ISO 45001이 제정된 직후부터 안전한 직장을 만들기 위해, 안전보건위험들을 파악하고 관련 표준서 및 시스템 개편 등 1여년 동안 준비하고 노력하여 이룬 결과로 평가되고 있다.

원엔지니어링 신상병 대표이사는 “말로 하는 안전관리가 아닌, 각자 맡은 자리에서 확인하고 점검하는 '기본과 원칙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임직원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해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현장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