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KOTI, 자율주행 YT 연구개발 MOU

스마트 항만이 전 세계적인 추세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부산항 맞춤 자율주행 야드트랙터 개발이 추진돼 주목된다.

부산항만공사는 31일 오후 본사 3층 중회의실에서 한국교통연구원과 ‘자율협력주행 야드트랙터(Y/T) 연구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항만운영의 패러다임이 스마트항만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지난 8일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구축전략’을 발표하였고, 로테르담, 함부르크 등 세계 유수의 선진항만들도 스마트항만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연구협력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항만물류 운송시스템의 개선과 화물운송장비의 자율협력주행 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이며, 특히 야드트랙터(Y/T)에 자율주행기술을 접목하여 운전자의 안전과 작업효율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할 계획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은 교통정책 및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국내외 관련 정보를 수집‧조사‧분석하여 교통분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국무총리실 산하)으로써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사업’등 다양한 국책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남기찬 사장은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부산항의 경쟁력을 높이고 혁신성장하여 스마트 항만 조성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지원하는 자율협력주행 야드트랙터 개발이 전 세계가 주목할 만한 혁신적인 성과로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