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개최 예정이었던 부산 제2신항 상생협약식이 무기한 연기됐다.

경상남도는 창원시와 창원시의회, 어업인들의 요구조건을 고려하기 위해 당초 11일 예정되어 있던 해수부·경남도·부산시 간의 ‘제2신항 상생협약식’을 잠정적으로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근 허성무 창원시장과 창원시의회 진해구의원 등은 기자회견 등을 통해 상생협약에 당사자인 창원시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필요성과 제2신항 명칭에 대한 충분한 협의와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주장한 바 있다.

또한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 등 지역 시민단체 및 인근 어업인들 역시 제2신항 개발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점을 지적하며 신항 건설에 따른 어업인들의 생계 대책 등 신항지원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이에 따라 경상남도는 이 같은 요구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합리적인 상생협약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으며 협약서(안)에 이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최근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 구속 여파가 상생협약식 무기한 연기로 이어진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부산 제2신항 입지 문제를 놓고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였던 부산시와 경남도 양측은 최근 긴 협의 끝에 창원시 진해구 제덕만 일대로 잠정 합의하고, 2월 11일 부산항 신항 홍보관에서 이를 골자로 한 상생협약식을 개최할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