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러버 111척, 평형수처리설비 60척

국제 환경규제가 점점 강화되면서 국적선사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설비개량 이차보전사업에 총 171척이 신청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2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2019년 친환경설비개량 이차보전사업 공모를 실시한 결과, 황산화물 집진설비인 스크러버는 18개 선사가 111척, 선박평형수처리장치(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는 12개 선사가 60척 등 총 171척이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선종별로 보면 스크러버는 벌크선과 컨테이너선 각각 37척, 석유제품운반선이 17척, 탱커가 16척, 자동차운반선 4척이 신청됐다. 평형수처리설비는 석유제품 및 케미컬 탱커가 24척, 컨테이너선이 17척, 벌크선 12척, 탱커 5척, 냉동냉장선 2척 등이었다.

해수부는 해양진흥공사, 협약은행, 선박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심사위원회 심사와 협약은행의 약식 대출심사 등을 거쳐 대출을 실행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지난해 11월 가장 좋은 대출조건을 제시한 한국산업은행과 신한은행을 협약은행으로 선정한 바 있다.

해수부는 국제해사기구(IMO)의 2020년 환경 규제를 앞두고 스크러버, 선박평형수처리설비 등 선박의 친환경 설비 설치에 따른 해운선사들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이차보전사업을 신설했다. 이 사업은 해운선사가 친환경 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대출액의 2%에 해당하는 이자를 보전해 주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해양진흥공사는 친환경 설비 특별보증상품을 운용할 계획이다. 친환경 설비는 별도의 담보가치가 없어 영세선사의 경우 금융권 대출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해양진흥공사에서 친환경 설비 설치에 대한 보증을 제공해 원활한 대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공사는 ‘친환경설비 개량 특별보증 상품’을 통해 선박금융에서 소외되었던 설비자금 조달에 활로를 제공하고 중소선사들의 환경규제 대응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보증가능 신용등급을 BB+에서 BB-로 확대 조정하고 특별보증요율을 적용해 해운선사의 부담을 낮췄다. 또한 IMO 규제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지원의 적시성을 높이기 위해 심사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해운선사는 특별보증상품을 활용하여 친환경설비 설치에 따른 소요자금을 별도의 담보 없이 조달하고 공사의 보증서를 기반으로 낮은 대출 금리를 적용받음으로써 금융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선박 친환경 설비 설치 지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오는 3월에는 내년도 친환경 설비 설치에 대한 수요조사를 미리 실시하는 등 국제적인 환경규제에 선사들이 적절히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사 관계자는 “공사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IMO 환경규제에 대한 업계의 대응책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급변하는 산업 환경변화에 맞는 지원정책을 마련하여 해운업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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