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인재개발원(원장 지승길)은 ‘5급 승진 후보자과정 교육‘을 해양수산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4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실시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5급 승진 후보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공직수행 능력을 제고하고 중간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업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실습중심의 참여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이번 과정은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 역량 등을 측정하는 서류함 기법, 역할수행과 구두발표, 집단토론의 4대 역량강화 과정으로 구성되었으며 5급 승진 후보자에게 필수역량으로 요구되는 기획력, 문제인식과 해결능력, 협력과 조정, 성과관리, 의사소통 등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지승길 원장은 “공무원들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 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공직자들이 글로벌 해양강국 실현 등의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직급별 역량강화 교육이 승진과 직결되도록 관련 인사교육 제도를 개선한 바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해양수산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대폭 강화하여 4․5․6급별 역량교육을 총 10회에 걸쳐 실시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