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임시주총 열어 분할계획서 승인
'한국조선해양' 지주사 체제로 전환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사전 작업으로 물적분할을 통한 지주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현대중공업은 5월 31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현대중공업을 투자사업부문과 조선사업·특수선 사업·해양플랜트사업·엔진기계사업 등으로 2개 회사로 단순·물적분할하는 분할계획서 승인건을 논의키로 했다.

현대중공업이 임시주총에서 분할계획서를 승인받으면 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 주식회사를 설립해 조선사업·특수선 사업·해양플랜트사업·엔진기계사업 부문을 이관하고 투자사업부문만 남게 된 존속법인은 명칭을 가칭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로 변경해 지주회사로 전환된다.

임시주총에서 분할계획서가 승인되면 현대중공업그룹은 6월 2일자로 창립총회, 3일 분할등기를 거쳐 ‘한국조선해양’ 지주회사 체제로 출범,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 위한 준비를 마치게 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한국조선해양 지주회사체제를 갖추면서 한국조선해양 아래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기존 조선 3사와 기업결합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인수하게 되는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4사를 두게 된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의 이와 같은 물적분할 계획에 대해 현대중공업 노조와 울산지역에서 크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물적분할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사전조치가 아니라 지주회사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을 통해 새로운 착취구조가 만들려는 음모라며 이를 강력하게 저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이 분할대상 사업부문에서 근무하는 모든 근로자들의 고용과 근로계약을 분할신설회사인 현대중공업이 승계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분할이후 비상장사로 남게 되는 현대중공업으로 소속이 바뀌게 될 경우 한국조선해양으로 수익이 넘어가게 되면서 근로조건이 악화될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물적분할 저지를 위해 5월 16일 시간한부 파업을 벌이고 20일에는 국회에서 토론회를, 22일에는 서울에서 결의대회를, 주총 전날인 30일에는 현대중공업 앞에서 대규모 결의대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지역에서도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하면서 사명을 한국조선해양으로 바꾸게 되는 존속법인이 본사 소재지를 울산이 아니라 서울 종로에 있는 현대빌딩(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75)에 둘 예정인데 이에 따라 지역경제 침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울산시 송철호 시장은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하면서 한국조선해양의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는 것은 매우 유감이다. 현대중공업은 46년간 울산에 본사를 두고 조선과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성장한 향토기업이다. 앞으로 본사는 울산에 둬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