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물동량, 매출액 등 4개 항목 정보 제공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가 대표적인 생활물류 서비스인 택배 산업의 주요 통계정보 제공서비스를 개시했다.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www.nlic.go.kr)는 국토교통부(물류시설정보과)에서 운영하는 육해공 물류정보 통합정보체계로 최신 물류동향, 물류통계, 물류시설(물류창고 포함), 물류자료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서비스는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 매년 취합해 발표하는 연도별 택배 물동량, 매출액, 단가, 이용횟수 4개 항목의 정보를 그래프를 통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특히, 이용자가 정보를 재가공할 수 있도록 각 항목의 통계정보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18년 기준 택배 시장의 규모는 25억4300만개, 매출액 5조6000억원으로 집계되었으며, 2015년 이후 연평균 10% 내외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민 한 사람이 연간 49.1회(경제활동인구 기준 1인당 92.2회)나 택배를 이용할 정도로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이커머스의 활성화로 앞으로도 지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이기도 하다.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생활물류나 GIS 관련 서비스 등 물류종사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