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예정 지역 남구 및 진해구 등 반발 거세

▲ 부산 남구의회 의원들이 지난 20일 부산항만공사의 감만부두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가 부산항 북항 감만부두와 신항 웅동배후단지에 설치를 추진해왔던 유해화학물질 저장소가 결국 무산됐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화학물질관리법 및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안전관리 지침에 의거 부산항 북항 감만부두 및 신항 웅동배후단지 내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를 추진하였으나 지역주민,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및 의회, 지역구 국회의원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설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는 항만내 위험물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감사원 지적사항(장시간 보관 방지 및 분리 보관·보관 저장)의 적극적 이행과 지난해 10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시 저장소 설치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항만내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차원에서 시작했다.

유해화학물질은 국제해상위험물규칙(IMDG Code)의 클래스 6.1(독성물질), 클래스 8(부식성물질) 및 클래스 9(기타) 중 PCB(UN no.2315), 유해성물질(UN no.3082)로 구분되어 있으며 삼푸, 화장품, 플라스틱, 세정제, 페인트류 등 생활용품과 산업용 원재료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외국의 경우,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싱가포르항, 홍콩항 등은 국제기준에 맞게 위험물 종류에 따라 컨테이너 터미널 내에 위험물 장치장에 보관하거나 직반출하고 있다. 로테르담항의 경우 장치기간 14일을 부여하고 있으며 일부는 무제한 보관 가능하고 홍콩 및 싱가포르의 경우 3~5일 무료 장치후 유로로 보관이 가능하다.

그러나 유해화학물질 저장소와 관련하여 지자체, 지차체 의회, 지역구 국회의원 등은 글로벌 항만으로서의 경쟁력, 화학강국으로서의 위상 등을 고려할 때, 설치의 필요성은 공감하면서도 인근에 대규모 주거지와 학교 등이 있어 환경 및 안전 문제를 제기하면서 저장소 설치 철회를 강하게 요구했다.

부산 남구의회(의장 이강영)는 지난 20일 BPA가 유해화학물질 저장소로 감만부두를 선정한것과 관련, 주민 100명의 서명과 함께 성명서를 발표하고 계획을 철회할 것으로 촉구하고 나섰으며, 경남 창원시 진해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성찬 의원 역시 21일 마찬가지로 신항 배후단지 내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지역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힌바 있다.

BPA 진규호 물류정책실장은“유해화학물질은 고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화물이며 취급안전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법과 제도 내에서 항만구역내 저장소를 설치하려 하였으나 주민정서를 앞세운 반대에 부딪혀 계획 자체를 대폭 수정해야 할 상황"이라며 "환적항만으로서 부산항 경쟁력 저하가 우려되는 측면이 있으나 유해화학물질에 대해서는 법과 지침에 따라 직반출을 원칙으로 하여 주민 등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방향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