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사장 차민식)가 광양항 서측배후단지에 입주할 입주대상기업 선정을 위한 우선협상대상기업 3개 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우선협상대상기업으로 선정된 업체는 ㈜티에이치이, ㈜H.K글로벌타워, ㈜KINGTOPS 등 3개사이다.

동물사료 수입업체인 티에이치이는 축산용혼합사료, 유기질 비료, 버섯배지를 미국, 이집트, 우크라이나 등으로 부터 수입, 이를 혼합·제조해 중국, 베트남 등으로 수출하는 업체이다.

H.K글로벌타워는 제지기업을 대상으로 제지물류허브 구축 및 중소 화주를 대상으로 소량화물을 유치하고자 하는 물류기업이다.

KINGTOPS는 위생처리 제품, 수술용·보건용 마스크 등 의약외품을 제조해 중국을 중심으로 베트남, 필리핀에 수출하는 업체이다.

YGPA는 이번에 선정된 3개 입주기업이 본격 운영에 들어가면 연간 2만8000teu 이상의 물량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지역 내 5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 뿐만 아니라, 외국인투자 금액도 340만달러 이상 유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우선협상대상기업은 YGPA와의 협상을 거쳐 입주대상기업으로 선정되면 90일 이내에 입주계약을 체결하고, 입주계약 체결 후 90일 이내에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뒤 입주자 시설을 건립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 갈 수 있다.

아울러 이들 기업은 최대 50년간 저렴한 임대료(기본임대료 258원/㎡·월, 우대임대료 129원/㎡·월)와 함께 지방세 등 각종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YGPA는 2020년 이후 서측배후단지내 1종배후단지 추가 지정 부지내 임대 공고를 통해 3~4개의 우량 기업을 추가 유치해 연간 20만teu 신규화물 창출과 850명 이상의 고용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