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조선연구원(원장 강병윤)은 수상레저기구 완제품 제조사와 부품 분야 신규진입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상레저기구 및 부품기업 성장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올해 처음 시행된 시군구 지역연고산업 육성사업의 세부과제로 선정된 이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부산시, 강서구(부산시)의 지원을 통해 2019년부터 3년간 부산지역 내 수상레저기구 기업의 육성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급성장 중인 우리나라의 수상레저기구 산업은 500억 불 규모의 세계시장을 공략하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야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어, 해당 산업의 특화 자원과 네트워크가 집적화된 부산시가 이에 부응하기로 했다.

수상레저기구 완제품 분야는 국내시장에서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또한, 수상레저기구 부품 분야는 국가 브랜드 파워와 조선해양기자재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 및 생산력을 보유하고 있어 충분한 기업지원이 이루어진다면 단기간에 성장할 가능성이 커 해외 시장공략에 적합하다.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그간 부산을 중심으로 운영된 산업 협의체인 해양레저 클러스터가 완제품과 부품이 함께하는 통합 산업 클러스터로 발전하여 기업간 협력을 통한 자발적 성장 기반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사업은 해외 경쟁제품 대비 우수한 성능 및 디자인 등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수상레저기구 완제품과 부품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시장 맞춤식 시제품의 제작을 지원하며 ▲제품화 및 사업화에 필수적인 시험평가 및 인증획득을 지원한다.

또한, 본 사업의 참여기관인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은 수상레저기구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보유 중인 다양한 사업화 지원 플랫폼과 마케팅 역량을 활용하여 바이어 초빙과 상담, 계약체결을 위한 ▲전문 전시회 참가 지원 프로그램 및 수혜기업의 해외 시장 공략형 ▲마케팅 미디어 확보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한편, 해당 지원사업은 8월 6일부터 31일까지 접수한다. 부산에 소재한 관련 기업체라면 참여할 수 있고 접수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기술성과 시장성을 중심으로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중소조선연구원(www.rims.re.kr, 051-974-5544) 및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www.komea.kr, 051-972-6478)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