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0월 14일(월)부터 18일(금)까지 베트남 항만관계관 14명을 대상으로 ‘해외 항만관계관 초청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해외 항만관계관 초청연수'에 참여하는 베트남 인사는 교통부 2명, 기획투자자 2명, 재경부 1명, 비나라인 2명, 하이퐁항만 2명, 하이퐁인민위원회 1명, 비나마린 4명 등 총 14명이다.

해양수산부는 해외항만 개발 협력국가와의 우의를 다지고 우리나라의 항만정책 및 기술 등을 소개하기 위해 2014년부터 이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작년까지 총 26개국의 118명이 참여했다. 올해에는 지난 6월에 캄보디아, 스리랑카, 알제리, 페루, 나카라과 등 5개국, 8월에 미얀마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였고, 이번에 베트남을 대상으로 3차 연수를 실시한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8년 베트남과 ‘항만개발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베트남 항만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를 지원하는 등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 특히 이번 초청연수는 베트남 항만 관련 주요 정부인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11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양국 간 해양수산 협력을 위한 마수걸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자들은 연수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주요 항만정책에 대한 강의를 듣고 부산항 물류센터 등 항만 관련 주요 시설을 견학한다. 해양수산부는 이 기간에 베트남 항만시장 진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 기업과의 ‘비즈미팅(BIZ Meeting)’을 추진하여 우리 기업의 사업 수주를 도울 예정이다. 비즈니스 미팅에 참가하고 싶은 기업은 해외항만개발 협력 지원센터(02-2165-0136)로 문의하면 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항만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이 큰 만큼, 베트남 정부와의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우리 기업이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